본문 바로가기
인물

김주환 교수 프로필 나이 학력 인정 중독 저서 유퀴즈

by knowtosee 2024. 11. 8.
반응형

김주환은 연세대학교 교수이자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8살부터 명상을 시작하며 내면 소통, 회복 탄력성 등에 대해 강연하는 등 현대인의 멘탈을 건강하게 해주고 있는 김주환 교수의 프로필, 나이, 학력, 가족, 결혼, 학력, 인정 중독, 유퀴즈, 저서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주환 프로필

김주환 교수
김주환 교수

  • 나이: 60세
  • 학력: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과 석·박사
  • 경력: 미국 보스턴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휴먼 커뮤니케이션 디렉터, 한국인지 과학회 이사, 한국 마음 두뇌 교육 협회 이사, 한국 HCI 학회 인문사회 학술위원장, 대한 명상 의학회 고문, 연세대학교 야구부 멘탈 코치, 하트 스마일 명상 집중과정, 심화과정, 지도자 과정 수료 (시드 티처), 국제 케틀벨 레벨 1코치, 미국 쿤달리니 유니버시티 요가 지도자 과정 수료
  • 수상: 연세대학교 우수 강의, 한국 언론 학회 신진 교수 우수 논문상,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부분 당선, 한국 HCI 학회 우수 논문상
  • 저서: 그릿, 김주환,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회복탄력성, 내면 소통 등
  • 강연 주제: 뇌과학, MLSRI 프로그램 수료 (Garrison Institute, New York) 리더십, 내면 소통, 회복탄력성, 창의적인 리더십, 멘토링, 경영전략, 자기 계발,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등
  • 가족, 결혼, 아내, 키, 몸무게, 혈액형, 재산 등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김주환 교수의 인정 중독

김주환 교수
김주환 교수

김주환 교수가 말하는 인정 중독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 중독에 대해 인간관계 속에서의 어려움이라든지 다른 사람이 나를 만만하게 보면 어떻게 하느냐 존중을 하려다 보면 상대방이 나를 무시하는 것 아니겠느냐 등등의 걱정을 많이 하고 질문을 합니다. 구체적인 질문 몇 개를 살펴보겠습니다. 

김주환 교수
김주환 교수

  •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지나칠 경우 어느 정도 그 인정받고 싶어 하는 자신을 알아차림으로써 그런 마음의 일면은 부질없음을 알고 완화할 수 있다는 것에도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완전히 사라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어쩌면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란 인간에게 자연스러운 욕구는 아닐까요?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것이 맞다. 문제는 인정 욕구가 아니라 중독에 빠진 것이 문제다. 그러니까 누군가 나를 인정해 줬으면 좋겠다. 내가 어떤 일을 잘하거나 뭘 잘해서 사람들이 나의 전문성이나 뛰어남을 인정해 주길 바라는 것까지는 그럴 수 있으나 거기에 얽매여서 타인의 인정과 존중을 받기 위해서 내가 모든 걸 해나간다고 하면 중독이 되고 그건 사람을 반드시 불행하게 만들 수 있다.

김주환
김주환

어떤 갈망이 일어나고 그 갈망이 점점 커지고 그게 충족이 안되면 지독하게 부정적인 상태로 만드는 것이 인정욕구입니다. 예를 들어 밥이 없으면 빵을 먹거나 국수, 짜장면을 먹어도 되기 때문에 밥 중독이 안 되는 것이다. 밥이 다른 것으로 대체되지만 인정 중독은 대체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인정을 받지 못하면 극심한 고통과 불행감에 시달리게 된다. 내 삶이 전적으로 타인의 판단에 달려있게 되는 것이다.

김주환
김주환

자신의 목에 개 목줄을 걸고 그 손잡이를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얼마나 의식하고 통제받는가를 생각해 보면 나의 중독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나의 행동, 하는 일, 나의 선택을 속으로 계속 합리화, 변명, 설명하는 습관을 먼저 끊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한 사람이 되고 내 삶을 내가 살 수 있고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누군가에게 계속 설명을 하는 것은 타인에게 종속된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김주환
김주환

  • 좀 더 가까워지고 싶은 상대 혹은 잘 보이고 싶은 상대에게 열등감을 느낍니다. 그걸 감추기 위해 하는 나의 모습, 결국 상대가 나의 그런 열등감을 알고 나를 피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 때문에 불편감을 많이 느낍니다.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부모님도 남편도 아이들에게도 불편감을 느끼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중요한 건 한 사람밖에 없다.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이다. 그러나 질문 사례에 대상자는 다른 사람에게 종속되어 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 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 사람은 나한테 별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다 각자 자기 삶에 관심이 있다. 우리 사회는 인정 중독에 빠진 사람으로 꽉 차 있다.

김주환
김주환

거기서 빠져나와야 한다. 예를 들어, 주머니에서 만 원짜리 돈을 꺼냈다. 너덜너덜하게 오래된 만 원짜리가 있다. 그 돈을 구긴 다음에 발로 여러 차례 밟았다. 가치가 달라지는가? 그렇지 않다. 나의 가치는 내 주변 사람이 와서 짓밟든 때리든 본연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즉, 내가 어떻게 나를 생각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타인을 생각하기 전 자기 연민, 자기 용서, 자기 사랑, 감사하기, 자기 존중, 자기 긍정 등이 먼저 이루어져야 인정 중독에서 나올 수 있다.

 

김주환 교수 저서 <내면 소통 -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 근력 훈련>

김주환 내면 소통
김주환 내면 소통

김주환 교수는 2023년 본인의 저서 <내면 소통>을 출판하였습니다. 내면 소통에 대해 "'내면'은 단순히 외면적인 것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내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으며 내면 소통은 모든 소통의 본질적인 요소이며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소통이 아니라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종의 행위라고 말했습니다. 대표적인 스피치 액트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김주환
김주환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말하기와 듣기는 항상 동시에 일어납니다. 말하기 위해서는 듣기와 관련된 뇌 영역이 동시에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내면 소통의 개념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관계 갈등(감정적 다툼, 오해, 싸움 등)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 저서에서는 마음 근력 훈련이 필요한 이유, 뇌과학적 근거, 내가 나를 변화시키는 것, 명상 등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김주환 교수 유튜브 채널 <김주환의 내면소통>운영

김주환
김주환

매주 일요일 9시 라이브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음 근력 향상을 위한 내면 소통 명상을 주제로 강연 내용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교나 신비주의가 아니라 뇌과학에 기반한 명상을 소개하고 몸과 마음 건강을 위한 일상의 마음 근력 훈련으로서의 명상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한편, 구독자는 무려 25만 명에 달하며 주요 업로드 영상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잠재우는 방법, 행복해지는 방법, 잠 잘 자는 법, 수면 유도 명상, 호흡 명상' 등이 있습니다.

 

김주환 교수 여담

김주환
김주환

  • 김주환 교수는 과거 천식이 있어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 김주환 교수가 명상은 앉아서 하거나 식사하면서 해도 되고 운동하고 일하면서 해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 사용하고 있는 싱잉볼은 지인이 인도에서 사다 주었다고 합니다.
  • 개인적인 상담이나 지도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본업이 연구와 강의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유튜브나 책을 통해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김주환 교수가 유퀴즈에 출연하여 명상, 인정 중독에 대해 언급한다고 하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김주환 교수의 프로필, 나이, 학력, 인정 중독, 저서, 유퀴즈, 경력, 연세대, 가족, 결혼, 아내 등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몸과 마음에 근육을 키워야 하는 김주환 교수의 말처럼 바쁜 현대 디지털 사회에서 마음 근력을 키우지 않으면 부정적 감정이 커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김주환 교수님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마음 건강을 위해 연구와 강연에 힘써주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